본문 바로가기

About 미국/미국 문화

미국 오하이오 운전면허 필기편




이웃님들 그동안 안녕하셨나요? 저는 그동안 운전면허시험보느라 바빴어요. 


바빠봤자 3일(필기시험 하루, 도로주행 하루, 오른쪽or왼쪽 전진, 후진하는 Maneuver Test 하루)이지만...


한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이란걸 만들어서 미국에 왔지만 미국에 온 지 일년이 다 되가 


유효기간(일년) 확인해보니 유효기간 넘은 지 벌써 오래전이더라구요. ㅋ내가 못살아 >.<


제한적이지만 미국 몇 주의 경우 한국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만들어 가져가면 


바로 미국운전면허증을 발급해준다고 하니 미국면허증 필요하신 분들은 한번 찾아보시구요.  


오하이오의 경우 유효한 국제면허증이 있는 경우 필기시험 면제!! 


저의 경우는 앞에서 말했듯 유효기간 만료로 필기에 실기도 봐야하는 그런 나쁜(?) 상황이였어요. 


[2013년 7월 24일 내용추가] 이 부분! 문제가 좀 많더라구요.


제가 쓰긴 했지만 여기선 된다 저기선 안된다하는 말이 많아 재순이가 찾은 글의 링크를 올려봅니다.


국제면허증 오하이오 혜택 클릭하셔서 함 보세요.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은 여기까지인 듯. -_ㅠ







그래도 공부하는 데 있어 시험을 먼저 본 이들의 조언 혹은 족보가 


저의 피가 되고 살이 되었기에 보답하고자 저도 몇 자 끄적끄적해 볼까합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Written Test)에 대한 글을 쓰기 앞서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건 공부 안하면 십중팔구 떨어집니다. 


한국이나 미국이나 운전면허시험같은 건 공부안하는 거야라고 생각하시면 


시간은 시간대로 돈은 돈(기름값 등)대로 듭니다. 명심하시길!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LA같은 곳은 한국어로 된 시험지가 있다고 하던데 


제가 거주하는 오하이오주는 한글로 된 책자도 없고 문제지도 없어(사실 이 부분은 정확하지 않음) 


처음엔 그냥 영어로 된 책자를 한 두번 대충 읽어봤습니다. 


책자(위 사진 참고)는 오하이오 BMV 사무실가시면 그냥 줍니다. 


솔직히 말하면 정독하는 거 좋지요. 정독보다 좋은 것이 없지만 정독을 하게 되면 쉽게 


질릴 뿐더러 사전까지 찾아야 하는 저는 책을 끝까지 읽을 자신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냥 대충 한두번 봤습니다. 그런 다음 문제로 고고씽했습니다.


문제풀기는 여기클릭







제가 클릭하라고 한 곳을 클릭하시면 요런 화면이 나오는데 시작(start)버튼 누르면 바로 자신이 살고있는 주를 


클릭하면 시험이 이루어집니다.  한국이 좋은 점은 지역마다 법이 같다는 것입니다. 미국은 주마다 법이 다르고 


시험문제도 제각각이라 자신이 시험볼 주의 법을 공부해야하다는 게 단점이라면 단점. 문제 풀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좀 애매한 것이 있습니다. 미국친구들이 말하길 미국애들조차 쉽게 떨어지는 게 필기시험이랍니다. 


제가 알려드린 사이트는 30문제 중 20문제 이상 맞추게 되면 합격이라고 나오는데 실제시험은 40문제중 


30문제 이상 맞추면 합격입니다. 문제를 계속 풀다보면 문제유형이 감이 오실거에요. :]


필요한 모든 서류를 가져갔다면 서류확인 후 시력검사를 할 겁니다. 몇 번째 줄 읽어보라고 하고 


어느쪽에 불이 들어오는지 물어봅니다. 답하면 시력검사 끝. 그 후에 몇 번째 컴퓨터로 가서 시험보라고 합니다.


사실 필기시험을 보기 전에 영어로 된 시험을 볼 거냐고 묻더라구요. 그 동안 영어문제들을 풀었고 


영어책자로 공부했기 때문에 그냥 영어가 나을 거 같아서 영어로 보겠다고 했습니다.


지정된 자리에 앉으면 제 이름이 뜨면서 셈을 하라는 아주 이상한 문제가 나옵니다.


뭥미?!?!?! 했지만 2+2=?라는 문제를 아주 가볍게 풀고 첫번째 문제부터 풀기 시작했습니다.


첫번째 문제라고 나온 것이 표지판 문제. 이거 뭐야 쉽네!!! ㅋㅋ 하면서 답찍고 다음버튼 눌렀더니 


틀렸다고 합디다. 쉽다고 답 다 안 읽고 그냥 찍은 것이 화근이였어요. 그 때부터 눈에 불을 켜고 열씸히 


읽어가며 문제 풀었습니다. 뭔가 어렵거나 둘 중 뭐지 헷갈린다면 과감히 Skip 버튼을 눌러 나중에 푸세요. 


30개 이상 맞추면 시험이 자동종료되니 어려운 문제 붙잡고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3문제 틀리고 30문제 맞추니 자동종료되더라구요. 한국 운전면허증이 있더라도 미국의 도로상황은 


한국과는 약간 달라서 기회가 되면 시험보는 걸 추천합니다. 시험자체는 정말 싫지만 시험보고 


미국운전면허증을 갖게 되니 성취감 짱! 글이 길어져서 실기편은 다음글에 계속...